가스라이팅 대처하는 방법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자신을 의심하게 만들면서 가해자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동입니다. 피해자가 자신을 의심하고 자신이 없어진 심리를 틈타 자신이 원하는 데로 상대방을 조정/간섭하는 것이죠. 피해자와 가해자는 종속관계가 되어 가해자의 뜻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1)

가해자는 주변사람과의 관계까지 정리하게 하며 피해자를 소유하려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5)

가스라이팅은 부모님, 연인, 친구, 형제 등 의외로 가까운 사람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SNS에서 친분을 쌓은 사람들이나 동경의 대상으로부터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주제로 한 웹툰을 추천해 드립니다.

추천 웹툰 : 네이버 아인슈페너

가스라이팅 언어 예시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4)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모든 잘못이 피해자에게 있다는 뉘앙스를 줍니다. 피해자는 모든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고 자신감이 없어지고, 사람들의 눈치를 보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사례

“넌 너무 예민해, 별것도 아닌 걸 그렇게 생각하니?”

“네가 잘못 알고 있는 거야”

심한 말 한 후 나의 반응이 이상할 때 “농담이야… 농담,”“말을 이상하게 하는데?”

“별것도 아닌데 피해망상 아냐?”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참지 마세요!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7)

처음엔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고 가까이 지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함께 있는것이 불편하고 자신감이 떨어진다면 그 사람과의 관계를 끊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배려는 상대방을 더 무례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명확하게 불편하다는 표현을 하셔야 합니다. 갈등을 싫어하여 참는 경우도 있지만, 솔직하게 본인의 감정을 말하는 것도 용기입니다. 말을 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암묵적으로 가스라이팅을 용인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해 용기를 가지고 싫다는 표현을 하세요.

개그우먼 김숙이 방송에서 무례한 이야기를 하는 MC에게 정색하며 이야기한 적이 있죠.

김숙 상처주네

무례한 사람에게는 이렇게 대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세요.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2)

가스라이팅의 특징 중 하나는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를 끊게 하는 것입니다. 보통 사이비 종교에서 많이 하는 방법이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끊음으로써 피해자를 소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에서 비정상적인 관계에 대해 객관적으로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기회일 수 있습니다.

관계를 냉정하게 끊으세요.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상대방의 무례한 행동에도 참고 맞추어 주는 것입니다. 가해자에게 심리적으로 많은 의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화를 내거나 하면 상대방이 떠날지도 모른다는 공포가 크기 때문입니다. 눈치 보고 지나치게 조심스러워하는 인간관계는 건강한 관계가 아닙니다. 나는 스스로 지켜야 합니다. 남들이 나를 무시해도 나 자신만은 스스로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당당한 나를 사랑해줄 좋은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좋은 사람을 곁에 두는 능력을 키우세요.

나에게 호의를 베풀어주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 아닙니다. 나 스스로가 자립심을 키우고 주변을 돌아보면 좋은 사람들이 보일 겁니다. 내게 꿈과 목표가 있고, 좋고 싫음을 확실히 표현할 수 있는 당당함이 있다면 주변에도 그러한 좋은 사람들로 가득 찰 것입니다. 서로에게 의지하는 관계가 아닌 서로의 발전을 위한 건전한 관계를 이어 나가도록 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