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및 메타버스 기회 알아보기

메타버스 가상현실 사례

21세기 초반 스마트 혁명은 디지털 기반으로 현실을 초월한 메타버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10여 년 만에 세상을 바꾼 것과 같이 곧 메타버스가 일상적인 삶이 되고 세상을 새롭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우리가 소설이나 영화에서 상상했던 세상을 실현해주고 있습니다.

2022년 현재도 메타버스가 일상생활이 되고 온라인 회의, 온라인 수업, 가상 오피스, 원격근무, 콘텐츠 창작, 가상 거래 등 사회 경제적 활동이 메타버스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에서 협업

현대차, 기아차 버추얼 개발 프로세스를 시작했습니다. 버추얼 개발이란 디지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가상현실에서 가상의 자동차 모델 또는 주행 환경 등을 구축해 실제 부품을 조립해가며 자동차를 개발하는 과정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가상현실에서의 작업이기 때문에 즉시 수정이 가능하며 20명이 동시에 설계, 품질검증이 가능하여 자동차의 품질향상, 안전성 강화의 장점까지 있습니다.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유연하게 협업을 진행하여 개발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자동차 비용이 빨리 착해지길 바라봅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가상현실 오피스로 출근

최근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면서 가상현실의 오피스를 디지털로 건설하고, 직원들의 아바타가 가상 오피스로 출근합니다. 직방은 가상오피스 “소마”를 글로벌적으로 출시, 여러 업체가 입주해 있는 상태입니다. 가상현실 오피스의 장점은 출퇴근길 교통체증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직장이 어디에 있든 취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미국의 회사에 취업도 문제가 없어지기 때문에 장소에 대한 제약을 모두 없앨 수 있습니다. 단점은 소통에 대한 어려움이 있으나, 가상현실에 익숙해진다면 이 문제도 해결이 되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곧 가상현실 오피스 내에서 통역에 대한 기능까지 탑재가 된다면 현지어를 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가진 실력으로 해외 기업에서도 취업이 가능하며,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긍정적 생각이 듭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가상현실 오피스

셀럽 가상인간(버츄얼휴먼) 등장

가상 인간(버츄얼 휴먼)이 등장하여 현실 세계에서 사는 사람처럼 활동하고 있으며, 팬덤까지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가상 인간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늘 젊고, 한 번에 여러 가지 스케줄이 가능합니다. 아프지도 않으며, 악플에 대한 감정 또한 없습니다. 또한 인성 논란이나 다른 스캔들에서도 자유롭습니다.

말 그대로 사기캐릭터를 가상현실에서 인물화를 한 것입니다.

미국의 AI기업이 개발한 미켈라는 인스타그램에 3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광고모델로 활동하며 2019년에는 한해 130억 원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가상인간 버츄얼 휴먼 (1)

일본의 인스타그램 스타 “이마” 또한 셀럽 AI로서 수억원의 광고수익을 벌어드리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사례 가상인간 버츄얼 휴먼 (2)

우리나라도 싸이더스 스튜디오가 개발한 가상인간 “로지”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가상인간 버츄얼 휴먼 (3)

롯데홈쇼핑이 개발한 가상인간 루시는 쇼호스트,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가상인간 버츄얼 휴먼 (4)

위에서는 현실에 없는 가상현실 인간이었다면, 현실에 있는 연예인의 가상현실 인간도 있습니다. 무신사 모델 유아인의 가상 인간 무아인 입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가상인간 버츄얼 휴먼 (6)

메타버스의 기회

버츄젊은 디지털 세대는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보거나 세임, SNS 활동에 시간을 보내며 이미 현실과 메타버스 세계에 오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현실에서와 다른 나의 부캐릭터를 만들어 다양한 활동과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그 안에서 사회,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개인 역량이 필요로 합니다.

기존에는 개발자가 만들어놓은 게임이나 프로그램 안에서 사용자는 이용만 할 수 있었습니다. 공급과 수요가 확실하게 구분되는 형태였다면, 메타버스는 공급과 수요의 경계가 없어졌습니다. 개발자가 개발한 공간 안에서 사용자가 아이템이나 콘텐츠, 또는 게임 환경 등을 만들어 공유하거나 판매까지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메타버스 안에서는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큰 기회입니다. 누구든지 자신의 스토리, 사진. 아바타,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로블록스에서는 로블록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 저작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다운받아 자신이 상상하고 있던 모든 것들을 그 안에 넣어보세요. 분명 당신의 상상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생길 것입니다.

로블록스 외에도 제페토에서도 맵 아바타를 만들고 팔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2021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창작자가 일정 기준을 충족할 경우 보너스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대기업 사례 가상인간 버츄얼 휴먼 (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