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 해석하는 방법

mbti하는 방법

MBTI 결과가 나왔다면 결과를 해석해보도록 해요.

쉽게 설명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MBTI 선호 지표를 봐주세요.

https://coupa.ng/cbhcWm
MBTI 선호 지표

에너지 방향 E(외향형) & I(내향형)

여기서 에너지방향이란 내 마음의 에너지 방향입니다.

E(외향형: 外向型)이란 나의 외부 환경에 관심을 많이 갖는 것을 의미하며, I(내향형:內向刑)이란 나에게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향형의 특징으로활동량이 많고, 친구 관계가 넓습니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이 먼저 나가는 편이에요.
표현방식도 글보다는 말이 더 편합니다. 문자보다는 통화를 더 좋아하는 편이에요.
활동적이고 사람들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있거나 힘든 일이 있어도 사람들 속에서 해결하는 편입니다. 밖에서 에너지를 발산하면서 자신의 힘을 충전하는 편이에요.
내향형의 특징으로는 자기 내면에 주의를 집중하는 편입니다.
조용하고 차분하게 보이지만, 내면에서는 다양한 생각과 열정을 품고 있는 반전도 있답니다. 충분히 생각하고 고민 후에 행동으로 옮기는 편으로 말보다는 글 쓰는 것을 더 편안하게 느낀답니다. 통화보다는 문자를 더 선호하는 편이겠네요.
자기만의 시간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혼자 조용한 시간을 보내며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정보수집 S(관찰형) & N(직관형)

정보수집이란 정보를 이해하고 수집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현실에서 눈에 보이는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관찰형, 상상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큰 그림에 해당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직관형입니다.
관찰형이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은 지금 경험하는 것에 집중하여 꼼꼼하고 철저하게 객관적 정보를 수집하고 단계에 따라 하나씩 처리합니다.
직관형은 기존에 해오던 방식을 따르는 것을 지루해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정해진 방법이 지루하다는 생각을 잠시 내려놓고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만들어진 기존의 방법을 함께 활용한다면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판단과 결정 T (사고형)& F(감정형)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 기준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객관적 사실에 따라 결정하는 것은 사고형, 사람들과의 관계나 본인이 속한 단체를 위한 결정을 하는 것이 감정형 F입니다.
사고형이 판단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논리와 근거가 중요합니다. 어려운 문제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도 냉정하게 원인을 판단하고 해결하는 편입니다.
감정형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무엇을 판단하거나 결정할 때도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중요시하며, 머리보다는 가슴을 따르는 편입니다. 주변인들의 공감을 더 잘하며 자기 일처럼 반응을 하는 편입니다.

사고형이 머리형 인간이라고 한다면 감정형은 가슴형 인간이라고 표현이 어울립니다.

행동 방식 판단 인식 J(판단형)&P(인식형)

행동 방식이란 일상생활에서의 나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뚜렷한 목적을 세우고 빠르게 결정 행동하는 것은 판단형, 느긋하게 과정을 즐기며 경험하는 것은 인식형입니다.
판단형이 여행을 가는 경우, 여행목적지를 정하고 여행계획을 꼼꼼하게 세운 후에 출발합니다. 여행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계획과 순서를 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판단형은 계획한 후에 행동함으로써 자신의 상황을 관리하고 주도하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합니다.
반면 인식형의 여행은 그날의 기분에 따라 어디를 갈지가 정해집니다. 계획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불편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인식형에 계획이란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한 것! 계획이 완벽하게 진행되지 않더라도 과정이 즐거웠다면 OK! 일상생활에서도 계획보다는 그날그날의 기분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만약 판단형과 인식형이 함께 여행을 갔다고 상상해보세요!
화가 나 있는 판단형이 상상되지 않으시나요? 어딘가를 여행할 일이 있으시다면, 친구의 성향을 반드시 파악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희 부부는 판단형 남편과 인식형 와이프가 함께 살고 있답니다. 10년 넘게 함께 하면서 어쩌면 인식형의 저를 완전히 파악하고 일상생활 계획에 반영이 되어 있지 않을까 싶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