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량 확인하는 방법

매년 장마가 오면 폭우로 인해 도로가 잠기거나 산사태등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차들이 물에 잠겨 침수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올해도 폭우로 인해 중고차단지에 정차되어 있던 차들이 침수되어 피해를 입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최근 신차를 구매하는데 1년을 기다려야하기에 중고차 매매가 활발했는데요, 중고차를 구매하실 분들이라면 침수차 체크를 반드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침수차량은 침수 후 차량 수리를 한 후 시간이 지나 판매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고차 안전하게 구매하셔서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침수차량

침수차량 확인하는 방법

  1. 침수차량 조회하기
  2. 엔진룸 진흑 흔적 확인하기
  3. 시트 아랫부분 확인하기
  4. 도어 고무 몰딩을 뜯어 확인하기
  5. 연료 주입구 근처 확인하기
  6. 전문가 동행서비스 이용하기

침수차량 조회하기

카히스토리 사이트에서 침수차량 조회를 해보세요. 침수로 인한 보험처리된 차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보험청구하지 않고 자비로 수리를 한 경우, 또는 번호판을 바꾸는 경우등은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기타 차량사고이력조회도 가능한 사이트라고 하니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침수차량 조회하기

 

엔진룸 이물질 확인하기

엔진룸에 진흙, 부식된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량을 의심해보세요.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보기

침수차량의 경우, 안전벨트를 당겼을 때 이물질이나 곰팡이 흔적이 있을 수 있으니 전좌석의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확인해보세요. 혹시 중고차를 구매하시는데 안전띠가 새것으로 교체가 된 상황도 의심해보세요.

시트 아랫부분 확인하기

시트 밑부분이나 흙,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시트 아랫부분은 잘 마르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침수가 되었다면 얼룩, 곰팡이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트를 지지하는 쇠 부분의 부식등도 확인해보세요.

연료 주입구 확인하기

연료 주입구 근처 이물질, 부식도 확인해보세요.

중고차 매매 계약서 특약사항에 ‘위약벌 조항’을 추가

판매자가 침수차임을 속여 판매한 경우에 대한 책임을 규정하는 것인데요. 계약서 작성 시 ‘판매자가 고지하지 않은 침수 사실이 추후에 밝혀지면 배상한다’는 특약사항에 ‘침수 차량으로 밝혀질 경우 얼마 이상의 금액을 지급한다’는 위약벌 조항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계약서에 명시된 위약벌 조항은 추후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는 장치가 됩니다.

중고차 계약서 특약사항

전문가 동행서비스 이용하기

꼼꼼하게 확인을 한다고 해도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를 하여 비전문가인 내가 확인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자동차 전문가와 함께 동행하여 침수차 흔적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 뿐만 아니라 사고차의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이 방법이 가장 좋은 방인듯 합니다.

중고차 구매대행서비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