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 ETF(VFH) 정리

미국 금융 ETF(VFH) 정리

Product Summary

미국 금융 ETF인 VFH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VFH의 full name은 Vanguard Financial Index Fund ETF Shares입니다.

지난 번에도 미국 금융 ETF인 XLF에 대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XLF만큼, 아니면 그 이상 장점이 많은 VFH ETF를 소개해 드립니다.

지난 번 포스팅을 참고 하시려면 링크 미국 금융 ETF XLF를 클릭해 주세요.

미국이 인플레이션 우려로 인해 테이퍼링과 내년에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그에 대비하여 요즘 한국도 미리 꾸준히 금리를 올리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이럴 때는 금리 상승 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금융주 ETF에 투자하여, 금융주들의 주가 상승을 통한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래서 소개해 드릴 ETF가 바로 VFH ETF입니다.  운용수수료가 싸기로 유명한 Vanguard에서 운용하는 ETF인 만큼,

운용 수수료 측면에서 보면 VFH가 0.10%로 XLF 0.12%에 비해 조금 더 싼 수수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좋은 주식을 장기 투자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운용 수수료가 싼 ETF를 선택하는 것이 큰 차이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Ticker VFH
분류 Financial
운용사 Vanguard
출시일 2004년 1월 26일
자산 $11.6 B
보수 0.10%

 

Price and yield

VFH_ETF_Price_and_yield
VFH_ETF_Price_and_yield

2021년 10월 15일 현재 주가는 $97.64입니다. 현재 52주 최고가를 경신해서 우상향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래 2004년부터 현재까지의 차트를 보시죠.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만,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에 폭락을 경험한 이후

다시 이전 만큼의 주가를 회복하는데 무려 10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물론 폭락한 시점에 매수했던 사람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상승기를 즐겼겠지만, 그 이전 2007년에 매수했던 사람들이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것 같습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 때도 절벽과 같은 폭락 챠트를 보여줍니다. 아마 빠르게 판단하지 못했던 투자자라면 짧은 순간에 투자금이 반토막 나는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장기 우상향을 보여주는 ETF지만 폭등과 폭락이 반복되어 멘탈적으로 쉽지 않은 투자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Yahoo finance VFH chart

https://yhoo.it/3jdeprU

VFH_Vanguard_Financials_Index_Fund_ETF_Shares_Yahoo_Finance
VFH_Vanguard_Financials_Index_Fund_ETF_Shares_Yahoo_Finance

 

Risk potential

10년 차트에도 알 수 있듯 이 경제 위기가 오면 크게 영향을 받는 ETF입니다.

그래서 저도 ETF를 분석하면서 처음 본 위험 등급도 최상위인 5등급 (높은 Risk에 따른 높은 보상) 레벨입니다.

금융 상승기에 이 ETF를 적절히 이용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VFH_ETF_Risk_potential
VFH_ETF_Risk_potential

Portfolio composition

VFH ETF가 담고 있는 portfolio를 살펴 보겠습니다. 2021년 10월 15일 현재 담고 있는 회사의 개수는 총 396개이고, ETF 운용 액은 $11.6 B입니다.

상위 10개의 회사가 전체 주식의 41.8%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VFH_ETF_Characteristics
VFH_ETF_Characteristics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이 다양한 은행주들로 24.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역시 지역 은행들로 14.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투자 회사도 있고, 보험, 부동산 REITS등도 구성을 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벤치마크하고 있는 지수는 MSCI US IMI Financials 25/50 지수 입니다. 거의 동일한 비율로 조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VFH_ETF_Equity_sector_diversification

VFH_ETF_Equity_sector_diversification

 

상위 10개 사를 보니, 우리가 이름을 많이 들어 본 미국 초대형 은행과 투자 회사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비중으로 포함하고 있는 주식은 은행 JPMorgan Chase & Co.로 9.70% 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워렌 버핏이 소유한 투자 회사 Berkshire Hathaway Inc가 2위로 7.10%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3위부터 5위까지는 모두 미국 대형 은행주 입니다.

Bank of America Corp.이 6.40%, Wells Fargo & Co.가 3.80% Citigroup Inc가 2.8%로 미국 대형 은행주에 많이 투자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 은행주와 투자 회사들은 배당을 잘 주는 특성도 있어, 각각이 배당주로도 유명한 주식들입니다.

 

VFH_ETF_Top_10_Holdings
VFH_ETF_Top_10_Holdings

Fee

0.10%의 운용 수수료는 유사 Funds 들의 운용 수수료 1.08% 대비 저렴한 편으로 장기 보유에 유리합니다.

세계 2위 자산 운용사인 Vanguard에서 운용 한다는 믿음이 있고 거기다 저렴한 운용 수수료로 장점이 많은 ETF입니다.

유사한 펀드들의 평균 운용비용이 1.08%라고 하니 엄청나게 저렴한 금액임을 알 수 있습니다.

VFH_ETF_Expenses
VFH_ETF_Expenses

 

얼마나 저렴한 운용 수수료인지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만약 $10,000를 VFH ETF에 투자했다면 운용 수수료로 $2,200를 더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VFH_ETF_Expenses_10years
VFH_ETF_Expenses_10years

 

Distribution

VFH ETF는 분기 배당을 지급합니다. 최근 2021년 9월 30일 기준으로 0.54 달러가 분배금 지급되었습니다.

배당 수익률 1.84%정도로 XLF 1.50%보다 좀 더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실적 장세에서 배당을 잘 주기로 유명한 대형 은행주들과 투자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배당금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배당금이 적어 지는 기간도 있었지만 꾸준히 증가가 예상됩니다.

VFH_ETF_Distributions
VFH_ETF_Distributions

결론

소개해 드린 미국 금융 ETF VFH는 미국의 대형 은행들과 투자 회사들을 portfolio로 담고있는 ETF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성격을 가진 금융 ETF인 XLF에 비해 더 낮은 수수료와 더 높은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금융 ETF VFH는 신고가를 경신하며 우상향 중입니다.

인플레이션 걱정으로 인상되는 금리의 영향을 받아 현재로서는 당분간 금리의 상승과 장단기 금리차의 확대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금융주들의 수익은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단 금융주들은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경기 상황을 계속 예의 주시하며 투자에 임하셔야 할 듯 합니다.

단순한 금리 상승의 이유만으로 매수를 고려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각 기업의 경쟁력을 분석해 보고 투자 기간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가 상승과 배당 소득을 함께 누릴 수 있는 미국 금융 ETF, VFH입니다.

 

* 투자는 개인의 책임입니다. 투자를 선택하시기 전에 본인이 꼭 공부하시고 안전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VFH ETF 운용사 Vanguard사의 공식 자료

VFH – Vanguard Financials ETF | Vanguar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