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국 반도체 ETF(SOXQ) 정리
Product Summary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이 SOXX와 유사한 performance를 내지만 운용 수수료가 더 저렴한 ETF가 바로 SOXQ(Invesco PHLX Semiconductor ETF)입니다.
향후 반도체의 꾸준한 성장성을 믿는 분이라면 적립식으로 매수하기 좋은 선택은 SOXQ 고 생각합니다
지난 번 글을 통해 미국 대표 S&P 500 index ETF인 SPY의 저렴 수수료 버전인 VOO를 소개 드렸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미국 대표 반도체 ETF인 SOXX의 저렴 수수료 버전인 SOXQ를 소개해 드립니다.
미국도 증시에 자금이 몰리다 보니 운용사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더 저렴한 수수료를 장점으로 내세운 ETF들이 속속 출시되는 분위기 입니다.
SOXQ의 full name은 Invesco PHLX Semiconductor ETF이고, Invesco 운용사에서 2011년 6월 11월 출시한 반도체 ETF입니다.
하지만 장기 투자를 목표로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투자 기간이 길어 질 수록 운용 수수료가 싼 ETF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Ticker | SOXQ |
분류 | PHLX Semiconductor Sector Index |
운용사 | Invesco |
출시일 | 2021년 6월 11일 |
자산 | $60.67M |
보수 | 0.19% |
SOXQ는 반도체 설계, 유통, 제조 및 판매와 관련하여 미국에 상장된 반도체 회사 30개에 대해 수정된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하여 투자하고 있는 ETF입니다.
SOXQ의 종목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최소 시가 총액 1억 달러 이상, 투자 가능성 및 유동성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Price and yield

2021년 10월 15일 현재 주가는 $26.16입니다. 아직 출시한 지는 얼마 안된 SOXQ의 차트입니다.
과거의 큰 경제 위기를 경험해 본 경험이 없다는 것이 신생 ETF의 약점일 수도 있습니다.
Yahoo finance SOXQ chart

SOXQ는 아직 역사가 길지 않아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반도체 ETF인 SOXX를 참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6년 이후로 엄청난 성장세 입니다. 2018년 말 미중 무역전쟁에 하락을 하였고,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을 받아 반도체 ETF가
큰 폭으로 하락을 경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성장세는 무서울 정도의 속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성장세는 NASDAQ index ETF QQQ도다 높은 수준의 성장 속도 였습니다.
Yahoo finance SOXX chart

아래 chart는 PHLX Semiconductor Sector Index – TR 지수와 S&P Composite 1500 Semiconductor Index와 비교한 지수입니다.
TR이 붙는 것은 분배금을 재 투자한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수치를 비교해 보면 S&P500 Composition 1500 Semiconductor Index에 비해 좋은 성과를 보여줍니다.

Risk potential
비교 대상 군인 SOXX의 10년 챠트에서 알 수 있듯이 경제 위기가 오면 똑같이 영향을 받는 ETF입니다.
외부적 요인에 의해 다른 주식들이 하락하면 같이 하락합니다.
반도체 업계는 상당히 경기에 민감하므로 수요 및 공급 수준에 따라 주기적인 등록에 영향을 받습니다.
Portfolio composition
SOXQ ETF가 담고 있는 portfolio를 살펴 보겠습니다. 2021년 10월 15일 현재 담고 있는 회사의 개수는 30개이고, ETF 운용 액은 $60.67 M입니다.
미국 주식에만 투자되는 상품으로 아쉽게도 D램 세계 1,2위 업체인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는 없습니다.
미국외 국적 기업의 비중은 약 15%이나, 미국 외의 국가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닌 미국에 상장된 기업에만 투자됩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면 반도체 기업이 72.40%, 반도체 장비 & 테스팅 기업이 21.08% , 전자 장비 & 부품 기업이 1.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

반도체 ETF 답게 모두 IT sector에만 투자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기업의 카테고리는 비율은 대형 혼합주 44.02%이고 그 다음이 대형 성장주 27.83%, 그리고 대형 가치주 12.09% 순입니다.
반도체 생산, 장비, 소재 기업들이 대부분 큰 회사 들이다 보니 대형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사를 보니, 우리가 이름을 많이 들어 반도체 회사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비중으로 포함하고 있는 주식은 Texas Instruments Inc로 8.39% 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배당주로도 인기가 좋은 Broadcom Inc가 2위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내년 새로운 CPU를 발표할 예정인 Intel Corp가 3위를 차지 하였고, 최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NVIDIA Corp가 4위입니다.
그 밖에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반도체 생산 장비를 만드는 네덜란드 회사 ASML이 3.90% 였고,
대만의 세계 1위 파운더리 업체 TSMC도 3.97% 비중을 차지 하고 있었습니다.
반도체 시장 역동성이 빠르게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처럼 반도체 주식의 성장성을 믿고 있다면 이 SOXQ ETF로 함께 투자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ETF와 지수는 매년 9월에 rebalancing되며 3/6/9/12월에 가중치가 재조정 됩니다.
기초지수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할 뿐 portfolio 구성은 자산 운용사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ee
0.19%의 운용 수수료는 유사 Funds 들의 운용 수수료 대비 가장 저렴한 편으로 장기 보유에 유리합니다.
비교군인 ETF의 운용 수수료를 비교하면 SOXX은 0.43%이고 SMH는 0.35% 입니다.
자산 운용사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진 않지만, 우리에게 NASDAQ index ETF인 QQQ로 잘 알려진 Invesco사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참고용으로 세계 자산 운용사 순위 챠트를 볼 수 있는 링크도 추가 합니다.
세계 자산 운용사 순위
https://www.advratings.com/top-asset-management-firms
Distribution
출시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배당에 대한 자료도 많지 않습니다.
2021년 9월 30일 기준으로 0.079 달러는 분배금으로 한 차례 지급했습니다.
다른 ETF와 마찬가지로 분기 배당금을 지급하고, 미국 기술주 및 성장주가 대부분인 만큼 분배금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 수익보다는 주가 상승에 따른 시세 차익에 대한 기대를 갖는 것이 좋은 ETF입니다.

결론
SOXX(Blackrock), SMH(VanEck), SOXQ(Invesco) 모두 동일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투자하는 index ETF로서 운용사만 다른 ETF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장기 투자할 경우 SOXX(0.43%), SMH(0.35%) 보다 운용수수료를 더 저렴하게 장기 보유할 수 있는 SOXQ ETF(0.19%)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현재 한 주에 $26 가격대로, 경쟁 ETF인 SOXX의 $400에 비해 가격적인 장점도 있어 보입니다.
SOXX와 SMH의 주당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하기 망설여 지시는 소액 투자자 분들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도 함께 검토해 보실 수 있는데, 이 상품의 운용 수수료는 0.49%로 좀 비싼 편입니다.
SOXX ETF를 SOXQ ETF로 갈아 타는 방법은 매매수수료 문제 때문에 권장하지 않고, 추가로 불입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SOXQ ETF로 매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향후 반도체의 꾸준한 성장성을 믿는 분이라면 적립식으로 매수하기 좋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 투자는 개인의 책임입니다. 투자를 선택하시기 전에 본인이 꼭 공부하시고 안전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SOXQ 공식 운용사 Invesco사의 자료
https://www.invesco.com/us/financial-products/etfs/product-detail?audienceType=Investor&ticker=SOXQ